Personal Mobility Service UX Improvement / XINGXING UX Research 

모빌리티 서비스 개선을 위한 UX 리서치

전동 킥보드 서비스 씽씽 사용자들의 서비스에 대한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실행하였습니다. 서비스 사용자들의 주요 Pain Point 및 행태들을 파악하여 서비스 개선 방향성을 도출하려는 목적입니다. 

Client

PUMC

Year

2019.11 ~ 2020.02

Type of Work

UX Consulting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사용자 조사 방법들을 계획하고 실행하였습니다. 실제 사용자들의 기기 이용 행태를 관찰하기 위한 Video Ethnography 조사와 전반적인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들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한 Online Survey 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서비스에 대한 인사이트를 도출하기 위해 Heavy User/ Extreme User들을 대상으로 In depth Interview를 진행하였습니다. 

 

현재 서비스의 가장 큰 세 가지 이슈 First-ride, Zone, Lock-In에 대해 UX Research로 도출된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해결 방안을 Wireframe과 서비스 아이디어로 도출하였습니다.

서비스 진입에 대한 허들을 낮추기 위해 서비스 Walk Though 개선, 사용자 시점에서의 튜토리얼 및 가이드 제공. 서비스에 대한 부정적 요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Zone 외부 이용에 대한 사전 안내, 이탈했을 경우 해결할 수 있는 가이드 등을 제공.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기기의 신뢰도를 높이는 정보, 대여 과정을 간소화하는 기능 등을 제공.  

Overview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 씽씽의 사용자 경험을 조사하였습니다.
서비스 사용 전 - 중 - 후의 니즈 및 Painpoint 등, 씽씽 서비스 전반에 미치는 경험을 조사하여 씽씽 서비스가 나아가야 할 UX 방향성을 도출합니다.
Frame 6.png

Research method

서비스 전반의 인식과 사용 행태를 살펴보며, 앱 사용 전 후의 문제점과 구체적인 니즈를 도출할 수 있는 방법론을 설계합니다.
Frame 9.png
Frame 10.png

Key finding

서비스를 한번도 사용해보지 못한 잠재고객과 서비스를 이용하지만 상세 기능을 활용하지 못하는 라이트 유저, 500~5000번 이상 탑승해본 극 헤비 유저까지 다양한 사람들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주요 솔루션을 도출했습니다.